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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Work/Data Literacy

데이터 로그 설계(Tracking Plan)

해당 글은 인프런 변성윤님의  PM을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데이터의 관련된 모든 사람들(ex. 마케터, PM. 데이터 분석가 등)에게는 잘 정리된 온보딩 문서가 있다면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Trakcing Plan은 데이터에 관련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일 수 있고, 개발을 요청하는 입장에서 상대방에게 배려감과 프로페셔널함을 보여준다. 

 

이 글에서 예시로 작성한 Tracking Plan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예시로 활용한 앱 서비스는 '스픽'이다.

 

 

문서 사용 가이드

Tracking Plan_문서 사용 가이드

 

문서의 역할과 작성 방법, 정의들을 제일 처음 안내한다.

 

추가로, 가끔씩 소문자와 언더바를 쓰는 snake_case와 언더바 없이 소문자와 대문자를 같이 쓰는 camelCase를 혼용해서 쓰는 경우가 있다. 이는, 혼란을 가중시키는 일이므로 통일해야 한다. 개발 상황에 따라 작성하는 방법을 정의하면 더 좋다. snake_case는 python을 쓰는 경우, camelCase는 node를 사용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된다. 

 

 

데이터 용어 사전

Tracking Plan_데이터 용어 사전

 

사람마다 대상을 지칭하는 단어가 다르면 2~3번의 대화를 더 해야될 때가 있다. 서로 공통된 대상을 커뮤니케이션 비용없이 잘 가리킬 수 있도록 문서 상에서의 용어를 통일해야 한다. 

 

 

이벤트 (Event)

스픽의 Navigation Bar이다. 내가 스픽의 PM으로써 사용자들의 Retention Rate를 개선해야 한다는 미션이 있다고 가정하고 작성했다. 따라서, 유저의 행동이 많이 있는 페이지에서 내가 분석하고자 하는 이벤트 위주로 작성했다. 

 

스픽_네비게이션 바

 

Topic은 페이지별로 나누었으며, event_name은 {행위}_{구성요소}로 작성했다. 여기서 나와 같이 event_name을 Event와 Component를 같이 쓰는 경우에는 이벤트 개수가 많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GA, Firebase는 하나의 앱에 500개의 이벤트만 기록할 수 있다.) 링크

Tracking Plan_이벤트

 

topic : 주제, 페이지, 퍼널, 도메인 등으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의 카테고리

event_name : 확인하고자 하는 이벤트 이름

event_parameter : 확인하고자 하는 이벤트의 파라미터

value : 이벤트에 들어가는 값

trigger : 실행 시점

description : 이벤트에 대한 설명

document : 관련 문서

 

Tracking Plan_이벤트_예시

 

 

스픽의 AI 튜터 화면에서 내가 확인하고 싶은 데이터를 생각해봤을 때, 아래와 같은 이벤트를 확인하고 분석할 것 같아 Tracking Plan에 반영했다. 

- 선택한 AI 대화 : 어떤 대화가 인기가 많은가?

- 대화를 완료했을 때 도출되는 영어 점수 : 도출되는 영어 점수가 높으면 / 낮으면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가?

- 완료 여부 : 대화를 복습하는 경우는 얼마나 되는가?

- 세션

 

유저 (User Property)

해당 이벤트를 실행하는 유저를 자세히 분석하고 유의미한 값을 찾고 싶으면, 내가 필요로 하는 유저의 정보를 잘 기입해야 한다.

Tracking Plan_유저

 

signup_date : 회원가입하고 구독 여부를 결정할 때까지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는가?

last_login_date : 최근 로그인 날짜가 00일 이상일 때, 푸쉬 메시지를 보내야 될까?

subscribe_date : 구독 후, 활성화 정도는 어떻게 되는가?

is_subscription : 구독을 하지 않는 사람들의 특정 행동은 무엇인가?

subscription_grage : 구독 등급이 높은 사람 / 낮은 사람이 활성적인가?

 

 

ETC

이벤트와 유저의 바로 옆 셀에 해당 이벤트, 유저 프로퍼티의 개발 단계, 플랫폼 및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

 

 

간단하게 Tracking Plan을 작성해봤지만 유료 플랜인 Amplitude나 Mixpanel에서 Tracking Plan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