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Work/Business Insight

네옴시티, 단세포적 소비, 제로 리스크

* DBR 24년 8월 2호, 9월 1호에서 건진 내용들

 

8월 2호

네옴시티는 컨벤션 효과를 노린 거대한 비전, 전 세계의 눈길을 사우디 아라비아와 빈 살만 왕세자에게 돌리기 위한 계획된 실패일 수도 있다. 

 

9월 1호

복잡한 사회 속에서 불확실성이 점점 커지고 정보 사회의 가속화로 처리해야 할 정보가 과잉 되면서 복잡한 의사결정을 기피하고 단순한 소비를 지향하는 '단세포적 소비' 현상이 확산 중

- 감정 충족형, 한 바엥 몰아치는 소비, 게으른 소비 (LLM 사용), 일단 사고보는 소비 등

 

인센티브 패러독스 : 균등한 기회와 공정한 보상을 기반으로 한 능력주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오히려 사회 구성원들로 하여금 상위 계층으로의 이동을 포기하게 만드는 좌절을 몰아넣는 현상

 

제로 리스크 : 리스크를 감수하는 대신 진정한 자신을 찾으려 하는 경향

- 결혼 보다는 나를 돌보는 행복

- 많은 돈을 버는 것보다 나의 시간을 가지는 것

 

인사이드아웃 브랜딩 : 소비자에게 기획 과정부터 노출 시켜 충성심을 만들어내는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