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Work/Business Insight

테무 & 그 외 국내 이커머스 현황

DBR 11월 - 2호에 나와서 건진 내용들.

 

테무

중국 이커머스 서비스 '테무'는 내수 시장의 성공을 뒷받침으로 미국 등 해외 시장을 타겟팅하고 있다.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23년 10월 기준 미국에서 Chat GPT, 구글, 틱톡 등을 제치고 App 다운로드 1위를 했다. 압도적인 저가와 공격적인 마케팅이 테무의 주 전략이다. 

 

압도적인 저가 경쟁력

테무는 제품이 타사보다 싸지 않으면 판매를 중지하며, 제품 판매자에게도 가격인하를 강하게 요구하는 편이다. 실제로, 초반에는 중국 내 3선 이하 도시들만 타겟하며, 최저가를 찾는 고객을 락인했다. 테무의 영향력이 커지자 판매자에게 가격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바게닝 파워는 점점 강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완전 위탁 방식을 지향하는 테무의 성격을 보아 가격 책정과 재고 처리 등 제품을 싸게 팔 수 있는 요소들이 즐비하다. 

 

공격적인 마케팅 

테무는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초반에는 마케팅 비용이 매출의 100%였을 정도로, Aggressive Marketing을 지향한다. 테무가 이렇게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이유는 테무를 운영하는 회사 '핀둬둬'가 막대한 자본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원한 출혈은 없다. 테무도 흑자 전환 시기를 맞기 위한 노력은 필요하다. 

 

그 외 판매자들로부터 얻는 광고 수익, 서비스 초반에 소비자들에게 공동 구매 방식을 유도해 얻은 리퍼럴 전략 등이 테무의 성공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중국의 풍부한 생산 인프라와 많은 인구에서 나온 커머스 데이터 같은 지정학적 이점도 테무를 많이 도왔다. 앞으로, 미국의 견제 속에서 어떻게 서비스를 이어나갈 것인지 트래킹하면서 테무를 지켜보면 재밌을 것 같다. 

 

 

 

Chat GPT4 "이커머스"

 

 

기타 국내 커머스 소식

- 쿠팡, 23년 2분기 거래액 13조로, 국내 거래액 1강 입증

- 네이버, 물류업체와 풀필먼트 계약과 함께 N도착보장 서비스 출시(22년)를 통해 매출 증대 효과 확인 

- 22년 이커머스 플랫폼 중 쿠팡을 제외하고 모두 적자 기록

- 국내 이커머스가 멤버쉽 구축에 주목하는 이유로는,

 1. 단골 고객 이탈 방지 : 멤버쉽 운영 기업의 95%가 회원이 비회원보다 더 많은 연간 소비량 기록

 2. 전략적 제휴 가능

 3. 안정적인 월 고정 수익 창출

 4. 관리해야할 고객 식별에 용이

 - 지연 보상을 줄이는 것도 거래량을 유발시킬 수 있음

 ex. 포인트를 5,000 이상 모았을 때 사용가능한 옵션보다 1,000 이상 모았을 때,

       사용 가능하게 하거나 특정 이벤트를 통해 포인트를 N배 적립해주는 전략이 더 많은 소비량을 이끌어낼 수 있음.